편집 : 7.6 월 인기 신상인,
> 뉴스 > 중앙정치 > 정부부처
     
새마을운동 50주년 기념식 개최
새마을운동 대전환을 위한 생명살림 국민운동 전국 선포대회
2020년 06월 25일 (목) 23:42:25 김진호 jkilbo@jkilbo.com

 

   
▲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 다섯번째)와 윤종인 (오른쪽 세번째) 및 내외빈 등 관계자들이 생명살림운동 선포 기념 퍼포먼스를 하고있다.

행정안전부는 6월 2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새마을 운동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새마을운동 50주년 기념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시·도의 새마을회장단과 정성헌 새마을중앙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국회의원, 주한 외국대사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특히, 이번 기념식은 코로나19 관련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대폭 축소하여 개최된다. 당초 4월 22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두차례 연기된 바 있으며, 행사 규모도 1,000여 명에서 150명 내외로 축소하였다.

기념식에서는 정성헌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 축사와 생명살림국민운동 전국 선포식이 있을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운동 50주년의 의의와 성과를 기념하고, 새마을운동을 오늘날 시대적 변화와 환경에 비추어 새롭게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운동에 기여한 공로로 이옥구(공주시 반포면 새마을부녀회)씨를 비롯한 새마을운동 유공자 5명에게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한다. 이날 새마을운동을 헌신적으로 추진한 공로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을 받는 사람은 모두 40명이다.

그 외에도,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이 새마을운동 유공자에 대한 새마을휘장(5명)을, 30년이상 근속자에 대한 새마을기념장(2명)을, 우수 새마을단체(3개)에 대하여 상장을 수여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생명살림 국민운동 선언’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기후위기 극복과 생명살림 국민운동을 실천할 것을 함께 다짐한다.

생명살림국민운동은 최근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명의 위기가 가장 근본적이고 절실한 문제임을 함께 인식하고 새마을회원이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해 나가자는 것이다.

선언문에서는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로 인간과 자연, 생명의 위기가 초래되었다고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생명살림운동을 전면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생명살림운동의 실천과제로서 유기농태양광 발전소 건설, 나무와 양삼(케냐프) 심기, 비닐-플라스틱 사용과 수입육고기를 감축하는 1건(建), 2식(植), 3감(減)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는 새마을운동이 1970년에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지 만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새마을가꾸기운동’은 1970년에 농촌재건운동 착수를 위하여 근면·자조·협동정신을 바탕으로 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제창하고 이것을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새마을운동은 80년대까지 한국의 농촌발전과 경제발전의 원동력 역할을 해온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9년부터는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시작하여 개발도상국의 농촌에 경제발전경험을 전수하여 왔으며, 2013년에는 새마을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새마을운동중앙회는 2018년 정성헌 회장 취임 이후 2019년을 새마을운동의 대전환 원년으로 정하고, 2019년 2월 새마을대의원 총회를 통하여 생명살림, 평화나눔, 공경문화 등 3가지 과제를 바탕으로 한 새마을운동 대전환계획을 새롭게 준비해 왔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물질적 삶의 상당한 부분은 반 세기전 우리 부모, 선배님들이 새마을운동정신으로 피땀흘려 노력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새마을운동중앙회가 준비한 생명살림 국민운동을 통해서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보다 평화롭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했다는 후세의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호  jkilbo@jkilbo.com

<저작권자 © 정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호의 다른기사 보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종로구내수동72번지 경기도파주시청송로268
부산경남취재본부:부산해운대구우동마린시티3로 51
發行人·編輯人:濤月 許自潤 등록번호 京畿아50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朴賢胤
jkilbo@jkilbo.com Copyright 2011 정경일보. All rights reserved.
 
올 여름은‘슬기로운 냉방생활’하세요!  ㆍ세계식량가격지수 올해 들어 첫 상승  ㆍ깜빡 잊고있던 나의 지방세 미환급금 찾자 !  ㆍ디지털 경제 선도할 ‘공간정보’ 공동 활용…7개 기관 참여  ㆍ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문체부 3차 추경 3,469억 원 확정  ㆍ녹사평역 내 용산공원 소통공간 마련…'용산공원 플랫폼'  ㆍ부산·울산·충남 등 3차 규제자유특구 7곳 신규 지정  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약·바이오의약품 분야 10년간 2.8조원 투자 확정 발표  ㆍGS25,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음성·데이터 무제한 이용 알뜰폰 요금제 2종 출시  ㆍDB손해보험, 종합보험 2종 및 아이러브건강보험 개정 출시  ㆍSK텔레콤, 종이 서류 제출 없는 휴대폰 보험 시대 연다  ㆍLG전자, 에너지효율 1등급 원바디 세탁건조기 3일 출시  ㆍ씨게이트, Xbox 사이버 펑크 2077 한정판 게임 드라이브 국내 출시  ㆍ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시복지재단과 MOU 체결… 청년에게 필요한 서비스·정보 연계 확대  ㆍ삼성전자, 뉴 럭셔리 냉장고 ‘뉴 셰프컬렉션’ 출시  ㆍ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다이내믹 에디션 출시  ㆍ수소경제 알리러 ’90년대생들이 간다  ㆍ재외국민 보호도 빅데이터로 한다.  ㆍ7월 3일부터 38개 시군에서 자동차종합검사가 확대 시행됩니다  ㆍ제약·바이오·재생 분야 10년간 2.8조 원 투자 확정, 바이오헬스 핵심 유망기술 개발로 세계시장 선도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