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7.6 월 인기 신상인,
> 뉴스 > 중앙정치 > 정부부처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중기부-국토부 손잡아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공유, 유망 중소벤처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협력키로
2020년 06월 24일 (수) 22:17:47 노현철 jkilbo@jkilbo.com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6월 24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한편, 자율주행 분야의 스케일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율주행 스케일업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중기부와 국토부가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며, 이 데이터를 유망 중소·벤처기업에게 제공하고, R&D와 사업화를 연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공유] 중기부와 국토부는 실증데이터 공유를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각각 세종 규제자유특구와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 등으로부터 얻는 실증 데이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유망 벤처·스타트업 등에게 제공되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 등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기술사업화 연계지원] 자율주행 핵심 요소의 기술수준을 공동으로 분석해 기술단계별 맞춤형 정부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테스트 베드와 실험시설을 무상 제공하고, 중기부는 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정책자금 등을 연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 성과물이 실제 사업성과로 연결되는 기회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진 컨퍼런스에서는 우수 사례발표와 전문가 주제발표, 패널토론이 진행됐으며, 부대행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법을 통한 업계지원과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R&D, 정책자금 등)에 대한 설명회도 이어져 기업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기업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2개 스타트업*이 중기부와 국토부 지원사업 참여 경험을 공유했다.

토론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미래차 산업 전망’과 ‘자율주행 관련 산업발전에 따른 중소·벤처기업의 기회요인’이라는 2가지 주제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의 객관적인 진단과 패널토론을 통해 자율주행 분야 중소· 벤처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토론 첫 번째 발제에 나선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관심도가 높아지는 무인배송 분야와 같은 새로운 시장에 정부의 효율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발제에서는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소장이 자율주행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면서, 정부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기부와 국토부는 컨퍼런스 토론내용과 기업 건의사항을 업무협약의 세부 추진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관련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부 손명수 차관은 “자율주행 세계시장 선도를 위해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은 필수적이며, 국토부는 제도 완비와 인프라구축을 넘어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중기부 강성천 차관은 “자율주행 실증데이터를 활용한 시장은 미래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으로 선점 주체에 따라 시장의 판도가 형성될 것”이라면서, “이 실증데이터를 유망 벤처·스타트업에게 제공함으로써 혁신성장을 유도하고, 앞으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노현철  jkilbo@jkilbo.com

<저작권자 © 정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현철의 다른기사 보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종로구내수동72번지 경기도파주시청송로268
부산경남취재본부:부산해운대구우동마린시티3로 51
發行人·編輯人:濤月 許自潤 등록번호 京畿아50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朴賢胤
jkilbo@jkilbo.com Copyright 2011 정경일보. All rights reserved.
 
올 여름은‘슬기로운 냉방생활’하세요!  ㆍ세계식량가격지수 올해 들어 첫 상승  ㆍ깜빡 잊고있던 나의 지방세 미환급금 찾자 !  ㆍ디지털 경제 선도할 ‘공간정보’ 공동 활용…7개 기관 참여  ㆍ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문체부 3차 추경 3,469억 원 확정  ㆍ녹사평역 내 용산공원 소통공간 마련…'용산공원 플랫폼'  ㆍ부산·울산·충남 등 3차 규제자유특구 7곳 신규 지정  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약·바이오의약품 분야 10년간 2.8조원 투자 확정 발표  ㆍGS25,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음성·데이터 무제한 이용 알뜰폰 요금제 2종 출시  ㆍDB손해보험, 종합보험 2종 및 아이러브건강보험 개정 출시  ㆍSK텔레콤, 종이 서류 제출 없는 휴대폰 보험 시대 연다  ㆍLG전자, 에너지효율 1등급 원바디 세탁건조기 3일 출시  ㆍ씨게이트, Xbox 사이버 펑크 2077 한정판 게임 드라이브 국내 출시  ㆍ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시복지재단과 MOU 체결… 청년에게 필요한 서비스·정보 연계 확대  ㆍ삼성전자, 뉴 럭셔리 냉장고 ‘뉴 셰프컬렉션’ 출시  ㆍ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다이내믹 에디션 출시  ㆍ수소경제 알리러 ’90년대생들이 간다  ㆍ재외국민 보호도 빅데이터로 한다.  ㆍ7월 3일부터 38개 시군에서 자동차종합검사가 확대 시행됩니다  ㆍ제약·바이오·재생 분야 10년간 2.8조 원 투자 확정, 바이오헬스 핵심 유망기술 개발로 세계시장 선도 기대